사회성클리닉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극도로 불안해했어요. 

유치원 등원을 거부해 집근처 상담센터를 찾았죠. 

상담실에서는 활발히 잘 해내는데 집에 돌아오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왔어요.

그러다 하이토닥에 오게 됐고 토닥은 아이가 스스로 작은 도전을 하게 이끌어주셨고, 

처음엔 불안해하던 아이도 결국엔 해냈어요.

 아이를 이끈 노하우를 저에게도 알려주셔서 집에서도 여러 도전을 해볼 수 있었어요. 

요즘 아이는 새로운 상황에서 “한번 가볼까?” “내가 해볼까?"

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고요.
















하이토닥의 사회성 클리닉,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웁니다.



아이의 불안과 우울은 어느 정도는 정상입니다.

그 수준을 넘어 부모와 떨어지지 못해 등교를 거부하거나 갑자기 말수가 적어지는 경우,  

강박증이나  공포증이 나타나는 경우, 

이유없이 화를 폭발하는 경우 등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우울은 아이들의 경우 말로 표현하지 못해 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니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우울/불안의 원인은 크게 기질이나 사고 등 통제할 수 없는 영역과 또래관계나 학습과 같은 통제 가능한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토닥은 원인에 따라 치료 프로그램을 세분화 했습니다.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서 기인한 경우 ‘심리상담/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서 기인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대처능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치료합니다.


불안, 우울로 인한 문제의  90% 이상 은 아이의 대처와 문제 해결력이 부족해 발생합니다.  

하이토닥은 숙달화와 일반화를 핵심으로 한  문제해결능력/대처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01

 숙달화 

우울/불안한 아이들은 기능, 정서적 편차가 큽니다. 

일상 에서는 잘 지내다가도 문제가 생기면 극도로 우울/불안해 합니다.

보통 문제가 생기면 감정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감정을 조절하고 사고를 활성화시켜 해결책을 찾으면 불안이 가라앉습니다.

반면 감정에 매몰되면 스스로 해결책을 찾지 못하니 누군가가 나서야 해결되거나 매몰된 상태로 상황이 종료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는 ‘나는 문제가 생겨도 해결할 힘이 없구나’라고 느끼며 우울/불안해집니다. 

하이토닥은 숙달화를 통해 아이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선물합니다.

우선 아이와 일상에서 흔히 생기는 문제 상황을 나눕니다. 

그리고 상담을 하는 중간 비슷한 상황을 만들고 아이가 배운대로 대처할 수 있게 돕습니다.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만드는 겁니다. 

이 단계에 익숙해지면 미리 나누지 않은 문제 상황에 노출시켜 부탁, 설득, 주장, 거절, 배려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체득하게 돕습니다.

아이에게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충분히 쌓일수록 불안/우울은 낮아집니다.


숙달화는 성공경험 하나 하나가 쌓여 전체의 변화를 끌어내는

Bottom-Up 치료시스템의 핵심 솔루션입니다.

02

 일반화 

개선은 '상담실 안'에서 '전문가'의 직접 개입 하에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가 충분히 변화를 경험한다고 해도 가정과 기관 등으로 확장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상담실은 아이가 집중할 수 있게 통제되고 안정된 공간이니까요.

하이토닥은 일반화 과정을 통해   상담실에서의 성공경험을 일상으로 확장 시킵니다.

아이의 변화를 끌어내는 노하우를 부모님과 공유합니다.

토닥전문가가 부모님께 직접 노하우를 교육하고, 

부모님은 상담실 안에서 아이를 가이드하며 전문가에게 직접 코칭을 받습니다.


또 부모님이 가정에서 할 일을 미션으로 정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정에서의 일상을 영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하며 순조롭게 일반화 시킵니다.


하이토닥은 상담실 너머의 아이까지 바라봅니다.

부모님의 힘을 키워 상담실에서의 변화를 일반화합니다.

Q1

다른 상담센터 치료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일반적인 상담 시스템에서는 사회적 좌절로 인한 정서문제의 경우 심리치료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좌절은 기질,왕따, 학폭과 같은 아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와 

사회적 스킬 부족과 같은 아이가 충분히 습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문제 두 가지로 나누어져 나타는 바 서로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에 하이토닥은 아이의 우울/불안 요인을 분석해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 

심리상담과 상호작용 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 대처 증진 프로그램으로 접근합니다.

Q2

불안ㆍ우울해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 있나요?


불안장애의 경우 학교 적응, 또래관계의 어려움, 신체화 증상 등이 주로 나타나며 

우울증의 경우  슬픔, 무관심, 활동 감소 혹은 과잉, 잦은 울음, 공격적인 행동 심지어 자살 사고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의 경우 7가지 유형, 우울장애의 경우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불안장애

1. 분리불안장애 : 애착 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

2. 선택적 함묵증 : 특정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3. 특정공포증 : 특정한 물건, 상황, 동물에 심각하게 불안을 느끼는 경우

4. 사회불안장애 :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5. 공황장애 : 갑작스러운 불안으로 인해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6. 광장공포증 : 어떠한 공간이나 상황에 처했을 때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7. 범불안장애 : 다양한 상황에서 과도한 걱정, 긴장, 불안을 느끼며 부적응적인 상태를 보이는 경우


우울장애

1. 주요우울장애 :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 및 의욕과 즐거움의 감소, 수면문제, 집중력 저하, 죽음에 대한 사고 증가

2. 지속성 우울장애 : 2년 이상 장기간 나타나는 경미한 우울증상 (* 아동 청소년의 경우 1년)

3. 월경 전기 불쾌장애 :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 나타나는 우울증상

4. 파괴적 기분 조절곤란 장애 : 불쾌한 기분을 조절하지 못하는 분노 폭발의 반복

사회성클리닉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극도로 불안해했어요. 유치원 등원을 거부해 집근처 상담센터를 찾았죠. 상담실에서는 활발히 잘 해내는데 집에 돌아오면 원래 모습으로 돌아왔어요. 그러다 하이토닥에 오게 됐고 토닥은 아이가 스스로 작은 도전을 하게 이끌어주셨고,  처음엔 불안해하던 아이도 결국엔 해냈어요. 아이를 이끈 노하우를 저에게도 알려주셔서 집에서도 여러 도전을 해볼 수 있었어요. 요즘 아이는 새로운 상황에서 “한번 가볼까?” “내가 해볼까?"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고요.







하이토닥 사회성 클리닉, 

아이의 문제 해결력을 키웁니다.


아이의 불안과 우울은 어느 정도는 정상입니다. 그 수준을 넘어 부모와 떨어지지 못해 등교를 거부하거나 갑자기 말수가 적어지는 경우,  강박증이나  공포증이 나타나는 경우, 이유없이 화를 폭발하는 경우 등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우울은 아이들의 경우 말로 표현하지 못해 행동으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으니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우울/불안의 원인은 크게 기질이나 사고 등 통제할 수 없는 영역과 또래관계나 학습과 같은 통제 가능한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이토닥은 원인에 따라 치료 프로그램을 세분화 했습니다.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서 기인한 경우 ‘심리상담/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통제할 수 있는 영역에서 기인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대처능력 증진 프로그램’으로 치료합니다.


불안, 우울로 인한 문제의  90% 이상은 아이의 대처와 문제 해결력이 부족해 발생합니다. 하이토닥은 숙달화와 일반화를 핵심으로 한 문제해결능력/대처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01

숙달화

우울/불안한 아이들은 기능, 정서적 편차가 큽니다.  일상 에서는 잘 지내다가도 문제가 생기면 극도로 우울/불안해 합니다.

보통 문제가 생기면 감정이 활성화됩니다. 이때 감정을 조절하고 사고를 활성화시켜 해결책을 찾으면 불안이 가라앉습니다.

반면 감정에 매몰되면 스스로 해결책을 찾지 못하니 누군가가 나서야 해결되거나 매몰된 상태로 상황이 종료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아이는 ‘나는 문제가 생겨도 해결할 힘이 없구나’라고  느끼며 우울/불안해집니다.

하이토닥에는 숙달화를 통해 아이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선물합니다.

우선 아이와 일상에서 흔히 생기는 문제 상황을 나눕니다.  그리고 상담을 하는 중간 비슷한 상황을 만들고 아이가 배운대로 대처할 수 있게 돕습니다.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만드는 겁니다. 이 단계에 익숙해지면 미리 나누지 않은 문제 상황에 노출시켜 부탁, 설득, 주장, 거절, 배려 등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체득하게 돕습니다. 아이에게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충분히 쌓일수록 불안/우울은 낮아집니다.


숙달화는 성공하나 하나가 쌓여

전체의 변화를 끌어내는 

Bottom-Up 치료시스템의 핵심 솔루션입니다.

02

일반화

개선은 '상담실 안'에서 '전문가'의 직접 개입 하에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가 충분히 변화를 경험한다고 해도 가정과 기관 등으로 확장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상담실은 아이가 집중할 수 있게 통제되고 안정된 공간이니까요.


하이토닥은 일반화 과정을 통해  상담실에서의 성공경험을 일상으로 확장시킵니다.

아이의 변화를 끌어내는 노하우를 부모님과 공유합니다. 토닥전문가가 부모님께 직접 노하우를 교육하고, 부모님은 상담실 안에서 아이를 가이드하며 전문가에게 직접 코칭을 받습니다.


또 부모님이 가정에서 할 일을 미션으로 정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가정에서의 일상을 영상으로 점검하고 피드백하며 순조롭게 일반화 시킵니다.


하이토닥은 상담실 너머의 아이까지 바라봅니다. 부모님의 힘을 키워 상담실에서의 변화를 일반화합니다.

Q1

다른 상담센터 치료와 뭐가 다른가요?

일반적인 상담 시스템에서는 사회적 좌절로 인한 정서문제의 경우 심리치료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좌절은 기질,왕따, 학폭과 같은 아동이 통제할 수 없는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와 사회적 스킬 부족과 같은 아이가 충분히 습득하고 개선할 수 있는 문제 두 가지로 나누어져 나타는 바 서로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에 하이토닥은 아이의 우울/불안 요인을 분석해 심리치료가 필요한 경우 심리상담과 상호작용 프로그램, 인지행동치료가 필요한 경우 문제해결 능력, 대처 증진 프로그램으로 접근합니다.

Q2

불안/우울해서 나타나는 주요 증상이 있나요? 

불안장애의 경우 학교 적응, 또래관계의 어려움, 신체화 증상 등이 주로 나타나며 우울증의 경우  슬픔, 무관심, 활동 감소 혹은 과잉, 잦은 울음, 공격적인 행동 심지어 자살 사고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의 경우 7가지 유형, 우울장애의 경우 4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아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상담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 

애착 대상으로부터의 분리에서 불안을 느끼는 경우

• 선택적 함묵증 

특정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경우

• 특정공포증

특정한 물건, 상황, 동물에 심각하게 불안을 느끼는 경우

• 사회불안장애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는 것에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 공황장애 

갑작스러운 불안으로 인해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광장공포증

어떠한 공간이나 상황에 처했을 때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 범불안장애 

다양한 상황에서 과도한 걱정, 긴장, 불안을 느끼며 

부적응적인 상태를 보이는 경우


우울장애

• 주요우울장애

지속적인 우울한 기분 및 의욕과 즐거움의 감소, 

수면문제, 집중력 저하, 죽음에 대한 사고 증가

• 지속성 우울장애

2년 이상 장기간 나타나는 경미한 우울증상

(* 아동 청소년의 경우 1년)

• 월경 전기 불쾌장애

여성의 경우 월경 전에 나타나는 우울증상

• 파괴적 기분 조절곤란 장애 

불쾌한 기분을 조절하지 못하는 분노 폭발의 반복

카카오톡 채널 채팅하기 버튼